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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인터뷰] 터키의 인민민주대표대회—새로운 조직화 모델?

원제: Interview: Peoples’ Democratic Congress (HDK) in Turkey— A New Model for Organizing?


터키 노동운동의 역사와 정치에 관해서는 이전에 기고한 글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jadaliyya.com/Details/38362/Interview-Peoples%E2%80%99-Democratic-Congress-HDK-in-Turkey%E2%80%94-A-New-Model-for-Organizing




[인터뷰어 주—인터뷰이 T씨는 익명 게재를 요청했습니다. 그가 인터뷰에서 한 발언으로 인해 그의 신변이 터키 정부에 연행할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인터뷰는 터키어에서 영어로 번역되었으며, 명료성을 위해 일부 편집되었습니다.]


터키에서는 올해 3월에 열릴 지방선거 준비가 한창이다. 친쿠르드계 정당인 인민민주당(Peoples’ Democratic Party, HDP)는 여당 정의개발당(Justice and Development Party, AKP)에 대적하는 제2의 야당 세력이다. 인민민주당은 지난 두 번의 선거에서 의회 봉쇄조항을 넘겨 권위주의적인 에르도안 대통령의 정의개발당이라는 의회 다수파에 도전해왔으며, 이번 선거에서는 여덟 개의 쿠르드계 정당의 우산조직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선거연합은 2016년부터 터키 중앙정부가 선거 없이 지명한 사람들[kayyum]이 관할해온 쿠르드 다수 지역을 되찾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터키 정치를 살펴보아왔던 이들에게 인민민주당은 국제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배후의 사회 운동은 거의 다뤄지지 않았다. 인민민주당이 발생한 곳은 터키 좌파세력들의 전국적인 연합 플랫폼인 인민민주대표대회(People’s Democratic Congress, HDK)로, 여기에는 여러 정당과 노동조합을 비롯하여 약 30개의 조직이 참여하고 있다. 대표대회는 선거정치라는 정치적 영역과 반대되는 사회적 영역을 주요 활동영역으로 우선시하며, 사람들이 투표 이외의 시민참여를 하도록 동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민민주대표대회는 —대의민주주의에 반대되는— 직접민주주의 원칙을 강조하며, “인민의 자주관리를 보장하여 민군관료제의 헤게모니를 거스르는 메커니즘의 발전”을 지지한다. (인민민주대표대회 강령) 대표대회는 “민주주의를 획득하고 피억압자에 의한 정치의 주체가 되는 주요 수단으로서 [지방] 의회를” 제시한다. 대표대회는 이러한 의회를 통해 “지역민에게 각지의 결정을 만들고 시행하는 과정에 매우 폭넓게 참여하는 것을 제공하며, 모든 차이가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는 정치적 및 행정적 모델을 목표한다.“ 그들의 구상에서, 지방의 의사결정 메커니즘은 여러 인종, 종교, 젠더 정체성이 동등하게 대표되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저희는 인민민주대표대회 이스탄불 협의회와 총협의회의 회원인 T씨와 이야기를 나누며, 인민민주대표대회의 구상과 조직원리, 인민민주대표대회와 인민민주당의 관계, 터키와 시리아의 쿠르드 운동에 관해 물어보았다.




Anya Briy & Mahir Kurtay: 인민민주대표대회와, 대표대회와 인민민주당의 관계를 이야기하여 주시겠습니까?


T: 인민민주대표대회는 사회적 조직입니다. 대표대회는 2011년부터 활동을 해왔지만, 이 조직만의 틀을 여전히 모색하고 있는 새로운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대표대회는 역동적인 사회투쟁을 위한 기획이죠. 인민민주대표대회는 더욱 폭넓은 사회부문과 조직, 구조를 대표, 정확히 말하면 담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대표대회는 그 조직들이 자신을 대표할 권리를 보장합니다. 저희는 인민민주대표대회의 구조를 “대표대회(congress)”라고 부릅니다. 대표대회는 터키의 반체제, 좌파, 사회주의, 여성, LGBT-I 조직 및 단체가 모인 “노동, 민주주의, 자유 블록(Labor Democracy and Freedom Block)”에서 등장하여 2011년 5월에 활기를 띄게 되었습니다. 독립적인 개인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이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또한 이와 같은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1년 8월에, 저희는 공동투쟁을 위한 전망을 발견할 방법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통일(unity)”이 아니라 “공동투쟁(common struggle)”이라는 문구를 사용합니다. 통일이 현재 저희가 하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의미를 지닌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지금 순간에 인민민주대표대회 구성요소(components) 사이의 통일이 이루어질 기반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회원(member)”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저희는 모든 이들이 각자 투쟁을 수행하면서도 서로가 공동투쟁의 기반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대표대회 모델을 사용합니다.


저희의 활동에는 선거라는 측면도 있습니다. 인민민주당은 초기에 “페이퍼 정당”이라는 구조로 만들어졌고, 주로 선거에 들어가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었습니다. 당은 오로지 선거 도구로서만 이용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선거가 터키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일부로 인식되면서, 인민민주대표대회의 매우 유능한 활동가들과 조직가들은 성공적인 선거 캠페인을 하기 위해 자신들의 활동을 인민민주당에 필요한 것에 맞추기로 결정했습니다.


인민민주당의 창립 결정이 인민민주대표대회에 의해 이루어졌으나, 인민민주대표대회의 구성요소들이 전부 이러한 생각을 지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수가 이 결정을 지지하기 때문에, 결정을 지지하지 않는 다른 조직대표(delegates)나 지역대표(representatives)의 이의제기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인민민주당에 참여하는 것을 선호하는 이들도 있으며, 당에 가입하지 않지만 인민민주대표대회 내부에서 계속 활동하는 이들도 존재합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의 구성요소가 인민민주당이 국회에서 하는 선거캠페인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인민민주당 동지들은 모두 인민민주대표대회의 모든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저희의 일은 정치영역을 사회화[toplumsallaşma]하고 사회영역을 정치화하는 것입니다.


두 조직의 차이에 관해 말하자면, 인민민주대표대회는 터키의 여러 도시가 겪는 문제들에 직접 관여합니다—예를 들자면 이 일이 인민민주대표대회 생태협의회가 다루는 것입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는 노동협의회를 통해 터키의 노동자 투쟁에 참여합니다. 즉 인민민주대표대회는 —하청에서 장애인 권리까지— 여러 사회적 문제를 다룹니다. 다른 한편, 인민민주당은 정치를 담당하는 기능을 합니다. 물론 저희는 인민민주대표대회에서 활동하는 정치인입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저희 활동의 사회적 기반을 확대하고 사회의 필요를 만족시킬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정치보다 우선시합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가 오늘날 해야 하는 일들이란 이런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양파가 가격이 올라 비싸다면, 저희는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식료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조직을 만들기 원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류의 활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A & M: 인민민주대표대회는 강령에 명시하였듯이 터키 민주화의 방법으로서 직접 민주주의를 지지합니다. 이러한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 인민민주대표대회는 어떠한 메커니즘을 확립하였습니까?


T: 인민민주대표대회는 수평적 조직화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대표대회의 구조는 흔히 쓰이는 방식인 하향식 조직화를 방지합니다. 가령, 저희의 가장 포괄적인 의사결정 조직은 총회[Genel Kurul]입니다. 이 총회에서 뽑힌 121명의 회원이 저희의 총협의회[Genel Meclis]를 형성합니다. 이 숫자는 해당 시기의 조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가 더 폭넓은 조직 네트워크를 끌어들일 경우, 이 회원의 수와 대표율 또한 늘어날 것입니다. 총협의회는 최고권력을 지닌 의사결정조직입니다. 25명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총운영위원회[Genel Yürütme Kurulu]가 총협의회에서 선출됩니다. 총운영위원회는 경우에 따라 의사결정과정을 빠르게 하기 위해 소규모 회의에서 결정을 내리지만, 이 결정은 총협의회와 상의되지 않으면 완전히 의결될 수 없습니다. 총운영위원회는 이러한 총협의회 대표들과의 결정사항을 사전적으로 찬성할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는 각 시기마다 가능한 많은 수의 사람들과 상의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민주주의에 한발짝 가까이하고 있습니다.




A & M: 인민민주대표대회는 지역 협의회의 설립을 탈중심적 의사결정 메커니즘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그러한 구상이 지금까지 실천으로 이행될 수 있었습니까?


T: 인민민주대표대회가 조직된 모든 도시에는 저마다 협의회[Meclis]가 있습니다—예를 들자면, 저는 이스탄불 시협의회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협의회가 그러한 방식으로 조직된 이유는, 인민민주대표대회의 모든 구성요소(잡지, 정당, 결사 등)에 소속된 모든 개인의 대표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여성, 독립적 개인, 청년을 위한 할당제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시협의회들은 자율성을 갖고 있으며, 자기 지역의 문제 해결에 관한 결정을 스스로 내리고 시행합니다. 시협의회는 오로지 인민민주대표대회 헌장 및 강령의 구속을 받을 뿐입니다. 시협의회와 구(驅)협의회는 저희의 헌장과 강령 안에서 자율적입니다. 국가는 항상 저희에게 부정직한 전술을 씁니다. 그들은 저희의 여러 협의회를 지하조직 혹은 불법조직으로 보이려고 하지만, 이 조직들은 합법적인 사회업무를 수행하는 독립적인 조직입니다. 예를 들어, 이스탄불에는 세 개의 선거구가 존재하듯이 세 개의 구협의회가 존재합니다. 이 구협의회는 자기 구에서 수행할 활동에 관해 독자적인 결정을 내립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가 창설하려는 협의회가 목표하는 바는, 피부색, 언어, 종교, 신념과 무관하게 모두를 포괄할 수 있는 가능한 넓은 조직네트워크입니다. 저희는 모든 지역에서 가능한 폭넓은 협력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한 마을이 쓰레기 수거 문제를 다루어야 할 때 인민민주대표대회 시협의회 혹은 구협의회로 갈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여러 결정은 지역적으로 이루어지고 시행되어야 합니다.




M: 즉, 그들은 기획의 권리를 갖고 있군요.


T: 예, 정확합니다. 각각의 개인과 위원회, 분야별 특별협의회[alan meclisi]는 기획을 구상하고 시행할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제가 말해왔듯이, 이들이 지켜야할 유일한 조건은 인민민주대표대회의 강령과 헌장입니다.




A & M: 지역 협의회 이외에도, 분야별 특별협의회를 언급하셨습니다. 그 역할이란 무엇입니까?


T: 그 중에는 노동협의회, 보건협의회, 생태협의회, 인민 및 신앙공동체 위원회(commission of peoples and faith communities)가 있습니다. 협의회(council)라 부르기에 크지 않을 경우, 위원회(commission)이라 부릅니다. 저희는 그 규모와 관련하여 마주하는 한계를 알고 있습니다. 협의회는 더 큰 조직이어야 하며, 여러 특별분야의 협의회는 스스로 “협의회”라 부르기에 큰 규모인지 결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노동협의회를 설립하기에 충분한 사람이 있지 않다고 해봅시다—이 경우 노동협의회는 활성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경우는 여성협의회에 적용될 수 없습니다—여성협의회는 기초적인 협의회이므로, 여성협의회가 없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청년협의회도 존재합니다. 각각의 협의회는 자신의 고유한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책임이 있습니다. 총회와 구협의회 모두 각각의 협의회가 조직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스탄불의 인민 및 신앙공동체 위원회는 여러 신앙집단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그들이 겪는 문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위원회는 또한 여러 종족집단—체르케스인, 알레비파, 아랍인, 아르메니아인, 유대인, 아시리아인—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공간을 제공할, 예를 들어 언어 문제를 다루는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동시에 위원회는 별개의 투쟁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각자의 활동에서 사회적 공동투쟁[toplumsal mücadele ortaklığı]을 위한 여러 집단의 협력을 보장하려 시도합니다. 이 시도는 노동위원회와 보건협의회의 기본적인 목표이기도 합니다. 이 조직들은 가능한 경우 언제든 이러한 협력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인민민주대표대회 협의회의 이름으로 활동하기 원하지 않는 집단이나 개인이 존재한다고 해봅시다. 그들은 인민민주대표대회의 이름을 대지 않고 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저희가 어느 “깃발” 아래에서 활동하느냐가 아니라 저희가 어떤 활동을 수행하고 어떤 생각을 실행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요점은 조직화에 있습니다.




M: 그렇다면 거칠게 말해 위원회와 협의회의 차이는 사람의 수라는 것인가요?


T: 예, 하지만 정해진 숫자는 없습니다. 분야마다 그 수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저희는 여전히 노동위원회를 갖고 있다고 말할 위치는 아닙니다. 저희가 아직까지는 여러 노동조합 및 노동단체의 대표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저희는 그 조직을 노동위원회라 부릅니다. 그러나 인민민주당은 노동위원회를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노동단체는 정당을 상대하는 편을 선호하기 때문에 인민민주당은 더 많은 노동단체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일정 정도는, 인민민주대표대회의 프로젝트가 정확히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전히 이 수년 동안의 조직화 이후에 무엇을 할 것인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A & M: 인민민주대표대회와 인민민주당 활동가들이 선거 바깥에서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T: 예를 들어, [2018년 6월의] 지난 선거에서 인민민주대표대회는 협의회와 상의하여 인민민주당과 셀라하틴 데미르타쉬(Selahattin Demirtas)를 지지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선거에 참여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동지들도 있지만, 어느 누구도 인민민주대표대회가 인민민주당과 데미르타쉬를 지지하는 것이 문제적이라 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인민민주대표대회는 인민민주당의 이름으로 활동을 수행하고 당의 완전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모든 층위에 —가장 지역적인 층위부터 중앙적인 층위까지—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인민민주대표대회는 이러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독특한 방식을 모색하려 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TAMAM 캠페인은 어느 조직의 공식적인 지원을 받지 않고 매체에 퍼졌습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가 해야 할 일은 이런 것입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의 임무는 가능한 폭넓은 대중에게 다가가, 강제로 관념에 깃발을 꽂는 일이 아니라 투쟁의 진정한 목표물을 보여주는 일입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는 일상생활의 모든 측면에 관련하여 사회적 활동을 계속 수행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는 최근 선거캠페인 동안 문화예술집단과 회담을 열었습니다. 저희는 선거와 연관되지 않은 노동자 대회를 조직하여 터키의 실업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따라서 인민민주대표대회는 선거과정 동안조차 어떠한 활동도 등한시하지 않았습니다.




A & M: 인민민주대표대회는 강령에 따르면 쿠르드 운동이 지지하는 민주적 자치(democratic autonomy) 프로젝트를 쿠르드 문제의 해결을 향해서만이 아니라 터키 전체의 민주화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 지지합니다.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T: 민주적 자치를 이해하려면 저희의 민주평화대표대회 동지와 이야기해야 합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의 모든 이들이 이 프로젝트를 지지할 의무는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의 구성요소들은 다른 이데올로기 입장을 따를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이 쟁점에 관해 여러 논쟁을 해왔습니다. 사실, 그러한 논의를 위한 기반을 만드는 일이 중요합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에 소속된 여러 집단은 자기 조직이든 인민민주대표대회이든 내부에서 이 쟁점을 반드시 논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저희의 구성요소들은 이러한 프로젝트를 지지할 권리를 또한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희는 인민민주대표대회가 무조건적으로 민주적 자치를 지지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그러한 지지를 주장할 권위를 지닌 이들은 인민민주대표대회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우산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민주지역당(Democratic Regions Party)은 민주적 자치를 위한 투쟁과 변호를 자신의 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민주지역당은 인민민주대표대회의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이 쟁점에 관한 인민민주대표대회의 입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A & M: 민주적 자치를 시행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져 온 터키 남서부의 쿠르드 다수 지역에서도 인민민주대표대회가 활동하고 있습니까?


T: 인민민주대표대회는 북쿠르디스탄에 조직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는 터키 서부에서 —흑해에서 중앙아나톨리아, 마르마라 해에서 에게 해까지— 활동을 수행합니다. 북쿠르디스탄에서 정확히 인민민주대표대회와 대응하는 구조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민주평화대표대회(Democratic Peace Congress, DTK)가 존재하지만, 인민민주대표대회와 동일하지 않습니다. 인민민주대표대회가 사회적 공동투쟁을 향해 활동한다면, 민주평화대표대회는 북쿠르디스탄 지역의 민족통일을 목표로 합니다. 북쿠르디스탄에서 일어나는 상황은 사회투쟁이 아닌 민족통일의 문제입니다. 그곳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분야와 경계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민주평화대표대회는 인민민주대표대회의 구성요소입니다.




A & M: 인민민주대표대회와 민주평화대표대회 사이에는 이데올로기와 실천의 면에서 어떤 차이와 유사성이 있습니까?


T: 인민민주대표대회와 민주평화대표대회는 모두 정당이 아닌 대표대회입니다. 이 점은 두 대표대회가 정당의 사고방식에 따라 기능하지 않는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대표대회는 정당의 의사결정권자도 당원구조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두 조직 모두 수평적 조직화라는 원칙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모든 결정은 가능한 큰 규모의 회의를 통해 내려져야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데올로기적으로 서로 닮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야기해왔듯이, 매우 오랜 시간동안 민주평화대표대회의 의제에 있었던 쟁점이자, 민주평화대표대회의 주요 관심사는 평화입니다. 민주평화대표대회는 북쿠르디스탄의 전쟁 상황 때문에 사회적 평화의 창조를 우선시합니다.


두 경우 모두 정부에 반대할 권리를 보유하며, 사회질서 기능의 단점을 살피며 반대하는 구조입니다. 민주평화대표대회는 국가만큼 많은 권력을 갖고 있지 않으며 국가와 협력할 수도 없을지라도, 공공이해를 살피며 지역민과의 협력을 향한 활동을 우선시하며 그들에게 정당성을 받은 결정을 내립니다.


예를 들어, 디야르바키르(Diyarbakir) 주 수르(Sur)에서 일어난 파괴가 민주평화대표대회가 주요 사회적 쟁점으로 제시한 의제에 올라왔습니다. 그들은 이와 관련된 여러 위원회를 설립하여 외부지방이나 외국정부들의 대표와 만날 수 있었고, 그렇게 하여 국제적인 관계를 확립하였습니다. 저희는 터키 서부의 한 조직으로서 민주평화대표대회를 지원하고 이러한 유형의 조직에 참여해야 되어야 합니다. 저희가 수르의 경우에서 했던 일은 이렇습니다. 저희는 합동대표단에 참여하여 수르를 방문하였고 저희 동지들을 그곳에 보냈습니다. 저희는 수르에서 일어난 도시파괴 과정을 문화유산 훼손행위이자 직접적인 주거권 공격이라며 반대했습니다. 저희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해냈는지 저는 알지 못합니다. 그 쟁점은 별개의 이야기입니다.




A & M: 민주적 자치는 시리아 북부의 쿠르드 다수 지역인 로자바에서 쿠르드 운동이 추구하는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조직화의 측면에서 로자바의 발전과 터키/북쿠르디스탄의 발전 사이의 유사성과 차이에 관해 이야기해주실 수 있습니까?


T: 저희와 로자바의 쿠르드 운동은 별개의 운동입니다. 그들은 전쟁 조건 속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전쟁 동안 발생한 동학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내려 노력해왔습니다. 저희는 인민민주대표대회로서 로자바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지 않습니다. 저희는 어떤 유형의 체계가 그들에게 필요한지 알지 못합니다. 동시에 저희는 인민민주대표대회를 국제주의 조직으로 정의하며 국제적인 관계를 확립해오고 있었기 때문에, 코바니(Kobane) 전투 동안과 이후에 제기된 로자바 인민들의 요구를 지지해왔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인민민주대표대회 내부에서 로자바에 관해 많은 논의를 하고 있으며, 모두가 이 점에 관해 동일한 의견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로자바에 거주하는 저희 동지는 이 과정을 혁명이라 생각하지만, 인민민주대표대회의 구성요소들이 반드시 그 용어에 따라 생각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끼리 이러한 의견불일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희의 운동이 로자바와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까? 사실, 제가 이 점에 관해 이야기하는 게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로자바 지역을 더 잘 아는 저희 동지에게 이야기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두 지역끼리 유사성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정시기 동안, 그곳에서 사는 사람들은 전쟁으로 인해 무기를 써서 인민회의와 거주공간을 보호해야 했습니다. 저희도 전쟁 상황에서 한발 벗어났을 뿐입니다. 저희는 인민회의와 저항 메커니즘을 확립하려 시도 중이지만, 그 노력들은 이미 로자바에서 이루어져 왔습니다. 즉, 그들은 전쟁 상황 속에서 결정을 내리고 시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저희와 로자바 사람들 사이에 유기적인 연대를 확립할 수 없습니다.